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전기요금 아끼기)
에어컨 전기세 절약
항상 여름철만 되면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 대한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잘때에도 너무 더워서 잠을 못잘때는 에어컨을 몇 시간 동안이나 틀어놔야 하니 약간의 죄책감 같은 것도 들고, 전기요금 걱정도 들면서 잠을 청하게 되죠. 물론 에어컨 전기세를 뭐 반 정도 저렴하게 아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효율적으로만 잘 사용하면 최대 30%정도는 절약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전기세 절약을 하는데 상당히 좋으니 아래 방법을 꼭 참고하시어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에서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란?
요즘 거의 대부분의 신형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기기에 쓰여져 있던지 아니면 제품 설명서 등에 인버터라는 말이 있으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반대로 정속형 에어컨은 인버터라는 말이 없습니다. 거기에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이 5등급이면 무조건 인버터 에어컨이 아닌 정속형 에어컨이죠. 그럼 왜 인버터 에어컨이 좋을까요?
인터버란?
전기공학에서는 인버터와 컨버터라는 장치가 있는데요, 인버터는 직류(DC)를 교류(AC)FH 변환하는 장치를 말하고, 반대로 컨버터는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인버터는 일반적으로 낮은 전압을 높은 전압으로 승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로 220V의 가전기구를 작동해야 할때 쓸 수 있습니다.
일단 에어컨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실외기를 계속 가동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엄청난 전력소모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인버터 에어컨이 아닌 예전의 에어컨은 이 실외기를 계속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원래 전력소모도 큰데 껐다가 킬때의 전력 소모까지 하면 전기요금이 정말 많이 나오는 것이죠.
그런데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실외기 모터를 PMW의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조절하다보니 이 실외기가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력사용량이 확연히 줄어드는 것이죠.
인버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그냥 계속 틀어두시는 것이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인버터 에어컨 전에는 에어컨을 계속 틀어두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인버터 에어컨도 당연히 사용시간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위에서 보신것처럼 모터가 계속해서 돌아갈 수 있게 하는게 인버터이기 때문에 오히려 계속 틀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적정온도인 26~28도로 하시고 선풍기까지 하면 냉방 효율은 더 좋아지겠죠.
반대로 이런 인버터 에어컨이 아닐면 틀고 끄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정속형은 실외기를 계속해서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한다고 말씀드렸죠. 이때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이런 행위를 안하게 만드는 겁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총정리 :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알아보고 전기요금 아껴보세요
결론 : 에어컨은 인버터
요즘 인터버가 안들어가는 가전제품이 없을 정도입니다. 세탁기며, 건조기며, 에어컨이며 말이죠. 전력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꼭 인버터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인버터 에어컨이라면 예전처럼 계속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는게 더 손해라는 것만 기억해두시면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으로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