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R 에서 어떤 모델로 바꿀까?(XR 대 12 Pro 비교)
아이폰 XR
저는 현재 아이폰 X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출시일이 2018년 11월이라고 하니 벌써 2년이 지난 구형폰(?)이네요. 물론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만 역시나 제일 큰 문제는 용량문제(살때 제일 큰걸 사야합니다)가 제일 크네요. 거기에 카메라도 1개만 쓰니 조금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 사용하면서 버벅거리는 느낌(IOS가 업데이트 되면서) 등등
저처럼 현재 아이폰 XR을 쓰시는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고민하실겁니다. 12로 갈까 12 Pro로 갈까 13을 기다릴까 등등
물론 아이폰 13이 출시되어서 바꾸면 제일 좋긴 하겠지만 가격이 문제이죠. 엄청 비쌀테니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아이폰 12 Pro로 기종 변경을 대기중입니다. 현재 13출시를 앞두고 할인 행사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아마 한달 정도만 더 기다리면 더 큰 할인폭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아이폰 12 Pro로 가는 이유를 아래에서 말씀드려 볼께요.
아이폰 XR 대 아이폰 12 Pro 비교
제가 아이폰 XR에서 더 바라는 것은 빠른 속도(어찌보면 윗세대는 모두 빠르니까 상관없음), 더 큰 용량, 더 좋은 카메라, 그리고 가벼움입니다. 솔직히 아이폰 XR 진짜 무겁습니다. 194g이니까 어느정도 예상은 했는데 실사용할때 제일 불편한게 무거움. 그래서 아이폰 12 Pro Max는 제외했습니다. 맥스는 더 무거운 226g입니다. 화면크기는 XR 정도가 딱인것 같구요.
그래서 선택한 아이폰 12 Pro와 XR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순서대로 아이폰 XR, 아이폰 12, 아이폰 12 Pro입니다. 색상은 뭐 개취이긴 하나 아이폰 12의 퍼플이 진짜 맘에 들긴합니다.
XR 대비 12의 가장 큰 차이는 카메라죠. 12는 렌즈 2개, 12 프로는 3개. 12와 프로의 차이는 또 망원 렌즈와 영상활영(프렘임)도 있습니다.
특히나 12프로는 라이다(LiDAR) 스캐너도 있습니다. 이게 말이 많긴 한데 없는 것보다는...
프로세스도 A12에서 A14로 업그레이드. ISO가 갈수록 무거워지면서 프로세스도 같이 바꿔줘야 하나 봅니다.
소재고 12는 세락믹이고, 4배 나은 낙하성능. 방수도 6미터로 더 좋아졌습니다. 맥세이프 액세서리도 된다고 하네요(안써봐서 모르겠어요)
일단 12보다 프로를 택한건 512기가의 용량도 한몫 했습니다. 이게 애기 동영상, 사진을 매일 촬영하다보니 아이폰 XR의 128기가로는 택도 없죠. 그래서 그냥 화끈하게 512로 하면 한동안은 용량은 신경쓰지 않고 사용가능 할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도 아이폰 XR는 구형 레티나 였는데(LCD) 12부터는 모두 OLED입니다. 해상도, 명암비 모두 장난이 아니네요. 12로 바꾸면 화면 보자마자 확 느껴질 듯 합니다.
일단 XR, 12, 12 Pro 모두 6.1인치입니다.
무게만 보면 또 아이폰 12가 끌립니다. 확실히 가벼움이 느껴질 수 있으니까요. 아이폰 XR이 제일 무겁습니다. 역시나 무게...
방수방진, 칩 모두 XR에 비해서 월등히 좋아졌구요.
카메라도 XR > 12 > 12 프로로 갈 수록 좋아집니다. 카메라를 확실히 하려면 역시나 12 프로!
영상촬영도 12 프로! 12는 왜 30프레임인지... 요즘 30프레임만 지원하는 폰이 어디있다고...
의외로 전면 카메라도 12가 좋아지긴 했는데 12와 12프로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배터리는 XR, 12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아쉽네요.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를 원했는데 말이죠.
센서도 다 비슷한데 아이폰 12 Pro만 라이다 센서가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2021.07.14 - [분류 전체보기] - 아이폰 설정에서 '전화차단 및 발신자확인'이 사라졌을때
결론 : 아이폰 12 Pro
아이폰 XR에서 아이폰 12 Pro로 가기로 마음을 먹었고, 현재 할인 이벤트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뭐 거의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이니까 가격만 딱 적당하면 되겠습니다. 용량만 아니면 아이폰 12도 끌리긴 하는데(퍼플 색상 너무 이쁨) 용량이 커야 더 오래 사용가능할 것 같아서요. 이상으로 아이폰 XR 보유자의 업그레이드 고민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혹시라도 할인 이벤트가 뜨면 다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